[심리학] 불안 관련 장애의 종류

September 05, 2022 | 5 Minute Read

  1. 불안 해당 장애 불안 관계 장애는 불안과 공포를 주요 증상으로 경험하는 이상행동이며, 불안의 증상과 회피 대상에 따라 여러 가자 하위 유형으로 구분된다. 여기에는 외상 및 응집력 장애, 강박장애, 공포증, 공황장애, 범불안장애가 해당한다.

1) 외상 및 내력 관계 장애 외상 후 악센트 장애(外傷後 - 障礙, 영어: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는 인간이 겪을 생명 있는 통상적 범위의 고통을 벗어난 특정한 논제 단숨에 신체적인 손상 또는 생명에 대한 불안 등 감성적 충격을 수반하는 사고를 겪은 뒤 감정적 외상을 받아 나타나는 유념 질환이다.

-예: 적료 지진, 화재, 엄청난 폭력 등-의 경험에 의해서 생김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 기세 사과후 단박 시작될 수로 있고 수일, 수주, 수개월 혹은 수년이 지나고 나서도 나타날 수명 있다. 3개월 이내에 발생하지만 몇 년 후까지 시작되진 않는다. 증상은 트라우마가 PTSD로 밝혀진 후에 1개월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임상 수준의 고통을 야기하는 정도로 지속된다. 주 증상은 아래와 같다. 첫째, 꿈, 공상, 꿈 등을 통해서 그편 사건을 되풀이해서 경험함 둘째, 고통스러운 소건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던 불안을 경험하여 신경과민, 기억력의 손상, 쉽게 화를 내는 것, 분노의 폭발 등이 존재한다. 셋째, 좌우 세계에 대하여 감각이 없어지고 댁 사건을 떠올리게 하는 자극을 회피하게 된다 넷째, 자기만 살아남았을 때는 단독 살아남은 것과 희생자들을 구하지 못한 것에 대해 죄의식을 경험한다. 또한, 두통이나 소화불량, 구토, 위통, 수전증, 호르몬의 변화로 인하여 알레르기와 같은 최면치료 현상도 생기고, 떨어지기 싫어하는 결별 불안과 상서 공포, 외부인 공포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비현실적인 골수 그리하여 알코올과 약물에 의존하여 착취 및 중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고 자율신경계 장애가 나타난다. DSM-Ⅴ에서는 증상이 말썽 추후 옳이 시작되어 어떤 월광 미만으로 지속되면 급성 변형력 장애로, 계한 달 소망 지속되면 외상후스트레스 장애로 진단하기도 한다. 급성 내력 장애의 경우는 치료를 시작하면 회복이 상당히 빠른 편이며, 정신과적 장애가 가나오나 나타나지 않는다.

치료 방법으로는 소갈딱지 후에 몇 밑 안에 시작해야 하며, 인지치료 및 행동치료, 최면 치료, 집단치료, 약물치료, 신경차단 치료요법 등의 방법으로 치료한다. 약물은 항경련제(carbamazepine, valproic acid), 삼환계 항우울제와 단가아민 산화효소 억제제(MAO inhibitor),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프로작) 같은 항우울제를 복용한다

외상 다음 스트레스로 한국에서 큰 사건을 보면 세월호 사건이나 교통사고 및 화재 숙제 등 여러 부류 유명한 사건이 생각이 난다. 지금까지 한국 정부의 외상 다음 악센트 진료 및 복지 관련된 부분은 미약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그런 일들에 대한 복지 및 시스템이 삭삭 만들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이다. 2) 강박장애 (強迫障礙/強迫障碍, 영어: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OCD) 강박장애는 불안을 실제 경험하지 않으나 사람의 소료 기저에 존재하는 불안이 장애 원인이 된다.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특정한 사고나 행동을 지속해서 반복하는 상태를 말한다. 너 궐종 외관상으로 사뭇 무의미한 행동을 반복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반복적 사고를 간간이 경험함. 그럼에도 건강한 사람은 이러한 생각이 일어날 계제 장근 관심을 기울이지 않지만, 강박장애를 가진 사람은 그것이 영실 되는 경우를 말한다. 강박장애는 두뇌의 신경전달물질 한가운데 ‘세로토닌’이 십분 공급되지 못해서 발생하게 되기도 하고 아직은 강박장애의 원인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강박을 극복하는 두 유 방안이 있는데, 약물치료와 모션 후원 치료이다. 두 가지를 병행해서 하는 것이 효과적일 복 있다는 견해가 있다.

3) 공포증(恐怖症) 또는 포비아(phobia) 공포증이란 어떤 대상이 주는 현실적 위험보다 더한층 지나친 공포반응이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예상치 못한 특정한 상황이나 활동, 대상에 대해서 공포심을 느껴 높은 강도의 두려움과 불쾌감으로 인해 너 조건을 회피하려는 것을 이야기한다. 공포심을 느끼면 발작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면서 직접 제어하기 어려운 상황에 부닥친다. 주요 증상으로는 아래와 같다.

  • 자신의 공포가 비현실적이라는 것을 인정함
  • 공포의 대상과 상황을 회피하거나 아주 심한 불안 주관 견디게 됨
  •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 현저하고 지속적인 공포를 보임
  • 공포 자극에 노출되면 즉각적인 불안이 유발됨 숨이 가빠지고 오한이나 발열, 경련이나 무정 위한 불수의 운동, 어지러움, 두근거림, 구역질 등이 나타난다.
  • 이러한 증상들이 6개월 꼴찌 나타나서 일상생활과 사회적, 직업적 생활에 현저하게 방해받음

공포증 종류에는 광장공포증, 사회공포증, 특정 공포증, 합병증이 있다.

  • 광장공포증: 시장, 넓은 공간, 군중, 여행, 길에 대한 두려움을 보인다.
  • 사회공포증: 사회적 모임에 심한 두려움을 가진 것을 말한다는 특징으로는 환자는 노상 모르는 사람과 대화하거나, 직장 상사와 이야기할 거리 불안하고 긴장이 되어 얼굴이 붉어지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말을 뜻대로 교량 못한다. 이러한 상황을 피하다 보면 나중에는 더욱 두려움이 커져서 갈수록 그러한 상황을 회피하는 악순환을 되풀이하게 된다. 동양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는 확신 그리하여 다른 사람들이 고통을 받는다고 생각해서 사회적 상황을 두려워하고 피하는 경우도 있다. 매한가지 청년기에 대부분 시작된다.
  • 특정 공포증: 단순공포증 내지 특수공포증이라고도 한다. 특정한 동물에 대한 공포증, 먼지, 고공, 폐쇄 장소, 어둠, 질병, 부상, 죽음에 대한 공포등이 포함된다. 개인에 그래서 두려움의 대상은 다르지만 대상에 접하면 공황발작을 일으킬 수 있다.
  • 합병증 : 알코올을 오·남용하거나, 알코올 및 다른 약물에 의존하는 경우, 알코올이나 약물 중독에 걸릴 삶 있다. 사회생활의 난항 등이 우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4) 공황장애(恐慌障碍, 영어: panic disorder) 와 범불안장애(汎不安障碍, generalized anxiety disorder, GAD) 공포증이 특정한 대상을 두려워하는 것에 비해, 공황장애와 범불안장애는 불안해하지만 특정한 대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공황발작을 예측할 수 가난히 반복적으로 일으키는 질환이다. 공황장애는 뚜렷한 근거나 기쁨 가난히 시급히 극심한 공포와 건듯 강렬한 불안에 휩싸여서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장애를 말하며 공황장애의 주요증상은 호흡곤란, 아찔한 현기증, 두근거림, 땀 것 같고,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것, 몸이 달아오르거나 추위를 느끼기도 함, 인지적으로 자신이 죽거나 미치거나 통제력을 잃게 될 것이라는 두려움, 몸이 떨리고 가슴에 통증을 느끼고 끔찍스레 무서운 일이 일어날 것 같은 절박한 느낌의 경험, 마비, 불안 따위를 동반할 성명 있다. 공황장애는 어떤 월광 이상의 행동적 특성이 나타나며 DSM-Ⅴ에 의하면 공황장애는 이러한 증상 속 4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을 뒤란 공황발작으로 진단된다. 공황장애의 명확한 원인은 불명이나, 흡연을 포함한 약물 사용, 감정적 스트레스, 아동학대의 증험 등이 있을 핵 있다.

범불안 장애는 공황장애보다는 미약한 수준이지만 불안이 만성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불안장애의 계한 종류로 사건이나 활동에 대한 과도하고 통제하지 못하며 비이성적일 수행 있는 걱정을 말한다. 범불안장애를 지닌 사람들이 걱정하는 주된 주제에는 건강, 재정, 죽음, 가족, 인간관계, 직업이나 학업, 미래의 불확실성, 신체적 질병에 관한 것 등이 있다.

현시대 이렇게 불안장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작금 편제 일수록 마음이 다친 환자들이 늘고 있다. 금리 세대에서 찾아보기 힘든 심리적 질환들도 요즘 세대에서는 원체 알게 되고 알려졌다. 무척 알수록 이해도 할 요행 있지만 그사이 모르고 지나갔던 문제들도 잼처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는 것 같다. 모든 사람이 행복할 수는 없지만 행복해질 기회는 언제든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불안하고 힘들지라도 포기하지 않고 탈출구를 찾으려고 노력한다면 언젠간 그쪽 행복을 손에 넣을 기회가 있다고 의로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몹시 힘들고 아프고 지치고 불안하고 현세 상황이 도통 좋지 않는다고 해도 장상 불행이 있으면 행복도 있다는 걸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불행에 눈이 멀어 근린 있는 행복을 놓치지 말고 작은 행복도 행복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tegory: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