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알아보기

March 27, 2023 | 4 Minute Read

목차

메타버스 알아보기

####

메타버스란 인터넷 공간과 물리적 공간이 공존하는 집합적 가상공존세계로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와 우주,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이다. 인터넷 공간과 물리적 공간이 공존하는 집합적 가상공존세계를 의미한다고 볼 생목숨 있다. 이러한 메타버스를 통해 가상의 디지털 공간에서 자신의 분신인 아바타를 활용해 타인과 소통하고 즐길 목숨 있다. 코로나19가 초래한 비대면 패러다임으로의 전천 과정에서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에서 불가능한 다양한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을 실현하는 공간으로 변화하는 중이다. 요즘 메타버스는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확장성과 현실세계와 유사한 기반으로 Z세대에게 유별히 주목받고 있다.

  1.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에서 불가능한 다양한 활동을 실현하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2. 메타버스의 메타버스 4가지 품종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가 융합 또는 복합되면서 발전하고 있다.
  3. 연속성, 실재감, 상호운영성, 동시성, 국민경제학 흐름의 특성이 있다.
  4. 메타버스 플랫폼마다 주 목적과 특징이 다르다.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1. 미국의 미래예측 기술연구단체는 메타버스를 현실과 가상을 결합한 증강현실, 인생기록 공간인 라이프로깅, 현실을 복제한 거울세계, 창조된 가상세계로 분류된다. ASF는 이러한 유형들이 양서 구분되기보다는 융합 및 복합되는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증강현실

  1. 뜻 : 사실 공간에 가상의 2D 또 3D 물체가 겹쳐 상호작용하는 환경
  2. 구현 : 현실세계와 판타지, 편의성을 결합한 몰입 콘텐츠 제공
  3. 예 : 포켓몬 GO 게임, 운전석 앞의 HUD, SNOW 앱

라이프로깅

  1. 뜻 :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 저장, 전송하는 기술
  2. 구현 : 방대한 현실세계의 경험과 정보를 언제든지 확인할 생목숨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소감 가능
  3. 인건 : SNS,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블로그 등

거울세계

  1. 가치 : 실질상 세계를 그래도 투영하여 정보가 확장된 가상세계
  2. 구현 : 측실 정보를 가상공간에 통합, 확장함으로써 활용성을 극대화한다.
  3. 평인사 : 네이버지도, 카카오 지도, 구글 어스, 줌 회의실

가상세계

  1. 내용 :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가상세계
  2. 구현 : 현실에 없는 새로운 가상공간에서 개인의 다양한 활동이 가능
  3. 치하 : 제페토,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메타버스의 특수성 알아보기

  1. 연속성 : 우리가 현실에서 하루를 보내듯 메타버스에서도 하나의 아바타로 게임을 즐기다가 공간만 이동해서 곧 쇼핑하고 동료들과 상무 논의를 한다. 그런 점에서 기억과 정보가 연결되는 성질이 이내 연속성이다. 그러면 메타버스 안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기록들이 끊어지지 않고 계속해서 연결되어 있다.

  2. 실재감 : 실재감은 실상 존재한다는 느낌을 뜻한다. 메타버스는 실질적인 물리적 접촉이 없는 환경이지만 메타버스에서 아바타를 통해 느끼는 실재감은 풍부히 중요하다. 실재감이 떨어지만 사람들은 이질감을 느끼고 몰입감은 떨어진다. 실재감을 끌어올리기 위한 가부 대표적인 수단으로 VR기기와 AR기기가 있다. 현 메타, 구글을 비롯해 많은 글로벌 IT 기업이 VR, AR기기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메타에서 발표한 VR기기 오큘러스 퀘스트 2는 2020년 4분기에만 200만에서 300만 대가량이 판매되었다.

  3. 상호운영성 : 상호운영성은 현실세계와 메타버스의 데이터가 양서 연동되는 성질을 말한다. 메타버스를 통해 얻는 정보와 경험은 단순히 댁 사상 안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실사 세계와 연동되어 서로 양목 관계를 이룰 핵 있다. 예를 이르다 네이버 스마트 렌즈를 이용하면 우리는 카메라를 통해 현실에 존재하는 제품의 정보와 판패처를 알 생목숨 있다. 또한,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면 자신이 열람한 정보에 근거한 맞춤형 광고를 보게 되는 것도 상호운영성 때문이다.

  4. 동시성 : 동시성은 여러 명예 상용자가 동시에 하나의 메타버스 세계관에서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같은 동 같은 세계관에서 상호 다른 경험을 할 삶 있는 환경을 뜻한다. 혹자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했다고 하더라도 단순히 제공자가 주는 경험을 천편일률적으로 따라간다면 메타버스라고 전례 어렵다.

  5. 경제흐름 :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화폐와 수출입 방식에 따라 사용자가 재화와 서비스를 자유롭게 거래하는 경제적 흐름이 존재해야 한다. 경제 흐름을 부서 일쑤 구현한 대표적인 플랫폼은 로블록스이다. 관련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화폐 로벅스는 실물 화폐와 경제적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달러나 원화로 로벅스를 에러 중심 있고, 로벅스를 현실의 재화롤 환전하는 것도 가능하다.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와 성결 알아보기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플랫폼도 다양하게 생겨나고 있다. 플랫폼마다 각각의 특징을 알아보고 목적에 따라 필요한 플랫폼을 활용한다.

  1. 제페토 : 네이버제트에서 만든 플랫폼으로 AR 밑 아바타 시중 제공으로 낯짝 사진을 찍으면 나와 비슷하게 생긴 캐릭터를 만들 행우 있다. 캐릭터를 꾸밀 생목숨 있는 다양한 아이템을 제작하여 사고팔 행복 있으며, 다양한 기업도 협업하여 참여하고 있다. 참여자의 880%가 Z세대이며, 해외에서 더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2. 젭 : 슈퍼캣과 네업제트가 아울러 개발한 젭은 업무와 회의를 비롯한 가지가지 모임을 만들 길운 있다. 많은 이용자가 가설 오피스를 조성해 협업 메타버스로 사용하고 있으며 기업의 채용설명회, 전시회, 송년 식 등이 진행되며 비대면 가상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3. 이프랜드 : SKT에서 만든 플랫폼으로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세계에서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모임을 할 행우 있다. 하나의 랜드에서 맥시멈 130명까지 입장할 명 있으며 기업의 무릇 강연이나 모임을 위해 활용된다.

  4. 게더타운 : 미국의 게더사에서 만든 플랫폼으로 2D기반으로 오피스 공간에 집중하여 만들었다. 게더타운 속에서 아바타를 움직여 회의실, 일개인 작업실 등을 돌아다니면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하고 화상회의도 할 생령 있다.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과 학교에서 화상회의나, 채용박람회 등에 활용하고 있다.

  5. 팀플로우 : 미국이 스타트업 회사에서 만든 팀플로우는 회의실과 휴게실 등이 있는 가상의 사무실 공간을 구현하여 원격 업무로는 부족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업무의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아바타와 웹캠을 활용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Category: life